'탄소 경제'에서 '수소 경제'
최근 수소경제를 선점하기 위한 각국의 기술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선진국들은 이미 다가올 수소경제를 위해 관련 산업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미국은 바이든 정부 이후 그린 뉴딜 정책 아래에 수소경제 R&D 로 7000억 달러 시장을 창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은 수전해 시스템 개발 및 해외 공급망 구축 계획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산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투자해 온 유럽연합, EU 역시 2050년까지 500GWh 수전해 설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가올 미래 산업 기술 선점을 위해 엄청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에 발맞추어 2020년 2월 세계 최초로 수소법 제정하였으며 수소활용 3대 분야인 차량, 충전소, 연료전지 분야를 세계 1위 달성 목표를 발표한 만큼 국내 역시 친환경 트랜드에 발맞추어 활발히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 미국 : 그린 뉴딜 정책 아래에 수소경제 R&D로 7000억 달러 시장 계획
- 일본 : 수전해 스시템 개발 및 해외 공급망 구축 실천 중
- EU : 2050년까지 500GWh 수전해 설비 목표
- 대한민국 : 수소활용 3대 분야인 차량, 충전소, 연료전지 분야를 세계 1위 달성 목표 계획
전세계의 수소 생태계 조성 노력
현재 미국, 중국, 일본, EU 등 대부분의 주요 국가에서 수소 경제 발전 로드맵을 발표하고 발 빠른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 EU에서는 독일, 가까운 이웃 국가인 일본에서는 일찍부터 수소 관련 기업에 활발한 지원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1년 그린 뉴딜 정책 중 10대 대표과제로 선정하여 수소 충전소 장기 목표 및 연료전지 보급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2025년까지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이제 수소경제는 단순히 정책 테마가 아닌 다가올 친환경 미래에 각광받는 에너지의 한 분야로 기술 선점이 이루어진 나라가 차세대 에너지 시장을 이끌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은 전세계 주요 국가들의 수소 생태계 조성 노력을 나타낸 것이다.
국가 | 내용 |
대한민국 | '그린 뉴딜' 정책 중 10대 대표과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선정하여 2025년까지 구체적 목표제시 |
미국 | 수소 관련 정책은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1000개소, 수소전기차 100만대 보급 계획 |
일본 | 수소충전소를 세계최대 규모인 140여개를 구축했고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
중국 | 중국의 수소굴기, 각종 정책을 통해 수소차 판매목표 2036~2050년 500만대 목표 제시 |
유럽 |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수소를 주목. 자동차보다는 발전시스템 기반으로 수소경제 확보 노력 |
탄소섬유, 불소수지 맴브레인막
수소경제 밸류체인(Value-Chain) 전반에 가장 필수 소재는 탄소섬유와 불소수지 맴브레인막(membrane)이라고 할 수 있다. 수소가스 생산에서 저장, 유통 그리고 발전 설비 및 수소 자동차 산업에 탄소섬유와 불소수지는 꼭 필요한 핵심소재로 우리나라에서는 효성첨단소재와 상아프론테크에서 주로 개발 중에 있다.
충전소, 자동차, 수소이동수단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꼭 필요한 소재가 탄소섬유이며 기술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해 차세대 재료로 평가받고 있다. 불소수지 역시 수소경제 밸류체인 중 특히 자동차 분야에 필요한 소재이다. 비록 발전소용 연료전지에는 PEMFC 등이 사용될 수 있으나 다가오는 친환경 시대에 수소차 기술에서는 불소수지 멤브레인막은 꼭 필요한 소재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수소경제테마는 이제 다가오는 각광받는 신산업 분야임에는 틀림없으나 개별 기업 투자를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며 아직까지 기술 개발 단계이므로 어느 기업이 추후에 시장을 주도할지 파악하기 힘들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수소 관련 ETF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수소경제 관련 ETF는 KB자산운용자에서 운용 중인 KBSTAR Fn수소경제테마가 유일하다.
- 수소경제 밸류체인 (Value-Chain) 필수 소재는 탄소섬유 와 불소수지 맴브레인
- 관련 기업 중 효성첨단소재 와 상아프론테크가 있다
- 어느 기업이 추후에 시장을 주도할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는 ETF가 좋다
- 수소경제 국내 유일 ETF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KBSTAR Fn수소경제테마
KB자산운용사에서 운용 중인 ETF로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주식 종목 중 수소경제와 관련된 종목들에 투자하는 ETF이다. 상장일은 2020년 10월이며 연보수는 0.45%에 해당한다. 주로 수소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며 현대차,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산퓨얼셀 등이 상위 비중에 속해 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는 수소 경제 밸류체인(Value-Chain) 전반에 걸친 핵심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소 가스의 생산에서 저장, 유통 그리고 발전설비 및 수소자동차까지 전 산업에 걸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국내에 상장된 수소 관련 ETF 중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시가총액이 빠르게 상승 중이며 약 1800억 정도 해당된다.
기초지수로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를 추종하고 있으며 분배금은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 기간 종료일에 지급된다.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에 힘입어 앞으로 관련 산업이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KBSTAR Fn수소경제테마의 지속적인 상승이 예상된다.
- KBSTAR Fn수소경제테마는 수소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국내 유일 ETF
- 시가총액 : 1800억 원
- 운용보수 : 0.45%
- 상장일 : 2020년 10월
- 상위종목 : 현대차,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산퓨얼셀
- 기초지수 :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
- 분배금 : 1월, 4월, 7월, 10월 지급
신산업으로의 대전환 시대
다가오는 시대는 친환경이 주도하는 시대임은 틀림없다. 관련 산업 및 제반 시설들이 2차전지, 전기차, 수소차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업들 역시 다가오는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 중에 있다. 투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산업 전환 시대는 엄청난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물론 신산업 중 각광 받는 전기차, 2차전지, 수소차 등은 이미 주가가 많이 상승한 상태인 것은 맞다. 그러나 과거 주가 흐름과 비교해본다면 아직 실적도 나오지 않은 상태며 기대감에 의한 상승 상태이다. 산업 내 침투율도 모두 낮은 상태이므로 침투율이 본격적으로 높아지는 시점에 다시 한번 주가 상승이 뚜렷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지금 높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언젠가는 오늘의 고점이 내일의 저점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므로 주시해볼 필요가 있다.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며 이익과 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요약 :
- KBSTAR Fn수소경제테마는 수소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국내 유일 ETF
- 시가총액 : 1800억 원
- 운용보수 : 0.45%
- 상장일 : 2020년 10월
- 상위종목 : 현대차,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산퓨얼셀
- 기초지수 :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
- 분배금 : 1월, 4월, 7월, 10월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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