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개하는 전기차 시장
2020년은 '전기차의 원년'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전기차 시장에 관한 관심이 뜨거웠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관련된 사업도 같이 부상하였으며 2차전지 또한 크게 각광받는 해였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미래는 전기차'라는 리포트를 통해 향후 다가올 미래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갈 것이라고 예측하며 앞으로의 산업 전환을 예고했다.
이러한 이면에는 테슬라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미국, 유럽, 중국 등 친환경 정책의 하나로 이산화탄소 감축 및 내연기관의 축소가 불씨를 지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ESG 중에서도 앞으로 장기적 트랜드는 단연코 전기차 및 자율주행 관련 분야이다. 최근 테슬라뿐만 아니라 중국의 NIO의 성장도 가파르며 최근 엄청난 주가 상승을 이루어냈다. 그야말로 자동차 시장은 앞으로 새로운 산업 전환인 전기차로의 도약 그 출발점에 서 있다.
- 2020년은 전기차의 원년
- 앞으로 미래의 전기차 산업 전환의 출발점
- 그 중심에 있는 미국과 중국
무시할 수 없는 중국 전기차 시장
테슬라가 촉발한 전기차 트랜드에 힘입어 2025년까지 전 세계 전기차 보급률은 15%이상, 판매량은 약 1,300만대로 2019년(약 208만대) 대비 6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술의 중심이 미국이라면 시장은 중국과 유럽에 달려 있다. 유럽은 강력한 환경 규제로 코로나-19 (COVID-19) 이후 세계 최대 전기차 판매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시작되어 2030년부터 내연 자동차 판매가 금지되기 때문에 전기차 판매량 증가는 더욱더 가파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판매시장인 유럽에 중국산 전기차와 2차전지 수출을 통해 중국 전기차 시장 산업의 성장 모멘텀을 유지할 계획에 있다. 또한 중국의 엄청난 내수 시장과 함께 앞으로의 산업을 내수 중심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만큼 중국 자국 내 시장 역시 만만치 않게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는 2025년 신에너지 차 보급률 25%를 목표로 전기차 의무 판매제, 배기가스 규제, 보조금 정책 연장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칠 예정이므로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는 중국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며 엄청난 성장이 예상된다.
- 2025년까지 전세계 전기차 보급률은 15%이상, 판매량은 약 1,300만대로 2019년 대비 6배 이상 커질 것
- 유럽은 2030년부터 내연 자동차 판매가 금지
- 중국은 엄청난 내수 시장과 2025년 신에너지 차 보급률 25%를 목표 및 다양한 정부 보조 정책을 펼칠 예정
여전히 기회의 땅, 중국
2020년은 미국의 중국 견제로 미중국 무역전쟁으로 전 세계에 이목이 집중되었다. 하지만 바이든 신정부 역시 어느 정도 불확실성은 축소되었으나 근본적인 미·중 간 갈등이 해소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중국 통신 3사에 대한 미국 증시에서의 퇴출, 알리바바와 텐센트 거래 금지 검토 등 다양한 조치가 발표되고 있고 중국 증시에는 여러 가지 악재가 출현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희 기회의 땅이다. 미국 주요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대형 기업들의 홍콩 증시로의 귀환이 지속될 것이고 홍콩 거래소 상장의 중국 기업들에 대한 투자 수요는 점점 확대될 전망이다. 과거 대한민국이 그랬듯 중국은 이제 내수 중심으로 산업을 전환하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려는 첫 시작점에 들어서고 있다. 중국 개별주식에 대한 접근이 여전히 힘들기 때문에 이럴 때는 국내 상장되어 있는 ETF로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 바이든 이끄는 신정부 역시 미중 간 무역 전쟁 갈등 해소는 어려워 보임
- 하지만 중국은 여전히 기회의 땅
- 과거 대한민국이 그랬듯 이제 내수 중심으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려는 첫 시작점
- 중국 개별 주식 거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상장되어 있는 ETF로 효율적인 투자
중국 투자 관련 ETF
중국 증시에 상장된 개별주식 거래는 아직 접근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중국에 투자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국내 혹은 해외에 상장된 ETF를 통한 것이다. 현재 국내 상장되어 있는 ETF로 크게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와 차이나항생테크가 있다.
*차이나항생테크 ETF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글로벌 증시에서 가장 핫한 분야인 전기차는 중국 투자에서도 크게 각광받고 있다. 그 중 국내 미래에셋투자자산운용사에서 상장한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는 상장 이후 (2020년 12월 8일) 현재까지 약 30% 이상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 중국 증시에 상장된 개별주식 거래는 아직 제한적
- 중국 투자에 가장 손쉬운 방법은 ETF
- 국내 상장된 중국 ETF로는 크게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차이나항생테크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
글로벌 전기차 수요 확대와 함께 급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산업에 투자하는 ETF이다. 미래에셋투자자산운용사에서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종목코드 : 371460 ) 이름으로 출시하였다. 2020년 12월 8일 상장된 비교적 최근 ETF로, 기초지수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지수를 추종한다.
연보수는 0.49%로 현재 약 2200억 원 규모이다. 상장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빠르게 규모를 키워가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중국 ETF 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것을 또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중국과 홍콩, 미국에 상장된 전기차 관련 기업 20종목에 투자한다.
상위 종목으로는 중국산 컨버터, 서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선전 이노벤스, 중국 전기차 1위 기업인 비야디(BYD), 중국 전기차 생산 1위인 CATL 등이 포함되어 있다.
- 글로벌 전기차 수요 확대와 함께 급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산업에 투자하는 ETF :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 상장일 : 2020년 12월 8일
- 규모 : 2200억 원
- 연보수 : 0.49%
- 편입된 종목 : 선전 이노벤스, 비야디(BYD), CATL 등
새로운 자동차 시대, 전기차
2020년은 테슬라를 필두로 전기차 및 2차전지 산업의 주가 상승이 뚜렷했다. 하지만 실적을 뒷받침한 기업은 아직 없다. 테슬라 역시 아직까지 내연기관의 자동차 매출에는 턱없이 부족하였고 2차전지 배터리도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많다. 또한 시장 침투율 역시 아직 높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전기차는 새로운 시대의 방향임에는 틀림없다. 어떤 기업이 다가올 전기차 시대를 주도할지는 알 수 없지만 방향은 명확하다. 이럴 때는 전기차 관련 ETF 투자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0년, 20년 뒤에는 이제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닌 전기차가 분명 우리 일상에 다가와 있을 것이다. 특히 이번에 소개해드린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연금저축펀드와 IRP 등 연금 계좌에서도 매매가 가능하다니 노후 대비의 한 축을 형성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요약:
국내 상장 중국 관련 ETF
ETF | 설명 |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상해/삼천, 홍콩, 미국 NYSE와 NASDAQ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중 중국 전자제품, 자동차, 자동차 부품, 산업 장비, 특수화학 등 산업에 속하며 전기차 관련 제조,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투자 |
KODEX 차이나항생테크 TIGER 차이나항생테크 KINDEX 차이나항생테크 KBSTAR 차이나항생테크 |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테크 기업 30개 대표 기업을 구성종목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전통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 뿐만 아니라, 세롭게 떠오르는 기술 관련 섹터 (인터넷, 핀테크, 클라우드, 이커머스, 그리고 디지털)로 구분되는 기업들을 구성 종목으로 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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