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제작 전문 기업
스튜디오드래곤은 2016년 5월 CJENM의 드라마사업부 물적 분할로 설립되었다. 드라마 컨텐츠 기획 및 제작하여 다양한 플랫폼으로 배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드라마 제작 기업 중에서는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주요 제작 드라마로는 응답하라 시리즈, 도깨비, 아스날 연대기, 사랑의 불시착 등이 있다.
김은숙, 노희경 등 유명 작가와 감독 및 연출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우수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또한 다른 드라마 제작 기업과 다르게 CJENM을 통해 안정적인 판매 네트워크가 확보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현재 넷플릭스, 티빙 등 플랫폼의 다변화와 해외 진출 판매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까지 약 100편의 드라마를 제작하였다. 대표작은 다음과 같다.
- 미생
- 응답하라 시리즈
- 도깨비
- 호텔 델루나
- 비밀의 숲
- 미스터 션샤인
- 사랑의 불시착
- 김비서가 왜 그럴까
- 신의 퀴즈
플랫폼의 다변화
스튜디오드래곤의 주력 사업인 드라마 산업은 영상 산업의 발달과 장르의 다양화, 미디어 플랫폼 다변화로 문화 컨텐츠 소비 트랜드 변화에 발맞추어 가고 있다. 현재는 CJENM의 tvN, OCN과 같은 채널에 컨텐츠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등 전통 미디어와 더불어 넷플릭스에도 맞춤형 컨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OTT (Over-the-top,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드라마를 수신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이에 따라 보다 다양한 소재와 타깃,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K-드라마의 Level Up이 예상된다.
현재는 글로벌 프로젝트 공동 기획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Digital로의 플랫폼 확산으로 디지털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며 2021년까지 9편 그 이상을 제작계획에 두고 있다. 또한 다양한 OTT 전략적 협업과 글로벌 수요에 따른 판매 단가 인상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전통미디어와 더불어 현재 넷플릭스에도 맞춤형 컨텐츠 공급 시작
- OTT (Over-the-top,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드라마를 수신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화 되고 있다
- 2021년까지 9편 이상 제작 계획에 있으며 글로벌 수요에 따른 판매 단가 인상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및 주가흐름
스튜디오드래곤은 2021년 1월 21일 113,000 원까지 주가가 오른 뒤 눌림목 자리에 해당한다. 현재 주가는 96,000원에서 98,000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한 드라마 제작 편수의 감소로 판권에 대한 수익이 많이 감소했지다. 하지만 해외 매출 비중은 오히려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2020년 매출은 5,257억원 으로 전년 대비 12.2% 증가했다. K-드라마의 영향력 확대 등 IP 가치가 상승하여 기업 자체의 외형 성장이 이루어졌다. 또한 영업이익은 491억 원으로 전년 대비 71.1% 증가하여 이익 고성장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한 영향으로 전년 대비 방영 편수 감소로 편성 부분 매출액은 1,97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6% 감소했다.
그러나 판매 부분에서 2020년 매출은 2,7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7.6% 상승했으며 오리지널 Scale-Up, 판매단가 상승에 힘입어 성장 중이며 특히 해외 부분에 고성장이 눈에 띄며 현재는 넷플릭스 플랫폼에도 맞춤 드라마를 공급하고 있으며 추후 신작들도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에 있다.
-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한 드라마 제작편수 감소로 판권에 대한 수익 감소
- But 해외 부분에 고성장이 눈에 띄며 현재는 넷플릭스 플렛폼에도 맞춤 드라마 공급
- 주가는 2021년 1월 21일 113,000원까지 올랐다가 현재는 눌림목 구간
스튜디오드래곤 재무제표
매출액은 3분기에 비해 4분기에 137.7억 원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영업이익률은 3.3%로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코로나로 인한 드라마 제작의 감소 및 현재 넷플릭스에서 반영 중인 '스위트홈' 제작에 많은 돈이 투입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로는 R0E 8.65% 정도로 예상되고 있어 15% 기준에 한참 못 미친다고 할 수 있다.
PER은 동종 업계보다 저평가되어 있고 EPS, BPS는 2019년에 비해서는 커지고 있으나 증가 폭이 크지 않다. 그러나 긍정적인 부분은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행히 자기자본증가율이 증가하고 있고 자기자본비율 72.46%, 부채비율이 38.01%로 낮다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드라마를 제작하는 데 있어 부채비율이 낮다는 것은 눈여겨볼 만하다.
- 2020년 코로나로 인하여 영업이익률은 3.30%로 큰폭 하락
- ROE 8.65%
- PER은 동종 업계보다 저평가
- EPS, BPS는 커지고 있으나 증가폭이 작다
- 자기자본증가율 및 자기자본비율이 높고, 부채비율이 낮다.
- 지속적으로 드라마를 제작하는 데 있어 부채비율이 나다는 것은 눈여겨볼만하다.
스튜디오드래곤 현금흐름표
스튜디오드래곤은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은 2020년 4분기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당기순이익은 3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활동관련자산부채변동으로 인하여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는 (+)로 스위트홈 등 다양한 드라마 제작에 지속적으로 돈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은 (+)로 차입금이나 부채가 증가했지만 자기자본비율에 비해 부채가 낮다.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드라마 제작에 제동이 걸린 상황을 고려했을 때 나름 선방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재무상태가 지속적으로 다음과 같다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2021년 올해 매출과 현금흐름표를 꼭 비교해보아야 한다.
영업 외 단에서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환손실 35억 원, 외환평가손실 38억 원, 문화창고 영업권손상 33억 원으로 총 106억의 영업외손실이 발생하며 당기순손실이 29억 원을 기록했으나 모두 일회성 비용에 따른 마직 축소로 펀더멘털에는 전혀 이상이 없다.
- 코로나로 주춤했지만 나름 선방
- 2021년 올해 매출과 현금흐름표는 꼭 비교해보아야 한다
- 영업 외 단으로 당기순손실이 29억 원 기록했으나 모두 일회성이며 펀더멘텔에는 전혀 이상이 없다.
믿고 보는 대장주
스튜디오드래곤은 넷플릭스에 이어 연간 3편의 중국 OTT 향 오리지널 작품을 제작할 예정이며 한국에서의 방영권은 스튜디오드래곤 자체에서 보유하고 있으므로 텐트폴이 아니더라도 대작 수준의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스위트홈을 통해 글로벌 시장 도약을 준비 중이며 현재 준비 중인 10개의 IP에 대해 미국 사업자와의 작품 제작에도 가속도를 붙일 예정이다.
또한 CJENM을 통한 안정적인 공급 네트워크가 스튜디오드래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해외 매출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으며 특히 중국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드라마 제작 중에 있으므로 OTT 사업의 확대와 글로벌 시장 선점의 도약 단계로 현재는 주가가 지지부진하더라도 향후 발전이 기대되는 기업 중 하나이다.
요약:
크린앤사이언스 주가 전망 ( + 미세먼지 수혜주, 국내 필터 독점 기업)
호텔신라 주가 전망 (+바닥은 다진 상황, 호텔신라 한옥 사업)
대한항공 유상증자 일정 (+초대형 국적 항공사 예정, 주가전망)
카카오 주가 전망(+강력한 실적 모멘텀, 시장 장악 본격화)
LG전자 주가 전망 (+magna EV 파워트레인 JV 설립)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리니지M, 블소2, 리니지2M 해외진출 전망)
펄어비스 주가 전망 (+검은사막 IP, 신작 모멘텀 부재)
삼성생명 주가 전망 및 분석 (+금리인상 대표 수혜주)
비트코인 관련주, 수혜주 (+우리기술투자, 위지트, 비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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