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흐름, 전기차 시장
2020년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는 단연코 2차 전지 업종이었다. 2020년 말 기준, 코스피가 연초대비 32% 상승한데 비해 2차전지 대형주들은 130% 이상의 상승률을 보이며 코스피 지수를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 이러한 현상은 각국의 저탄소 정책과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맞물린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8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마차가 자동차로 대체되었던 것처럼, 저탄소 정책에 힘입어 현재의 자동차 산업은 다시 한번 전기차라는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 마차가 자동차로 대체되었듯이,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기차로 대체되는 국면에 들어선 것이다.
- 2020년 한 해 가장 큰 이슈는 2차 전지 업종
- 각국의 저탄소 정책과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맞물린 결과
- 이제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기차로 대체되는 시기가 도래할 것
에코프로비엠
2016년 5월 에코프로의 2차전지 소재 사업 부문이 물적분활되어 설립되었다. 주요 제품은 리튬 2차 전지의 양극화 물질 및 전구체로 2020년 말 기준 월 약 5,000톤의 양극소재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수요에 대비하여 신증설을 지속하고 있다.
글로벌 NCA 양극소재분야에서 스미모토메탈마이닝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High Nickel계의 NCA와 Advanced NCM계열의 양극재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동시 양산할 수 있는 세계 유일 기업이다. SK이노베이션, 삼성SDI에 양극재 소재를 납품하고 있고 향후 2차전지 수요 확대로 관련 EV 양극재 수주도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 에코프로비엠 : 리튬 2차 전지의 양극화 물질 및 전구체 생산 기업
- 글로벌 NCA 양극소재 분야에서 세계 2위의 시장 점유율
- High Nickel계의 NCA와 Advanced NCM계열의 양극재를 동시에 양산할 수 있는 세계 유일 기업
2차전지 핵심소재인 하이니켈계 양극재 기술 확보
2차전지 핵심기능을 결정하는 것은 양극재이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이며 리튬이 주 원료이다. 전체 2차 전지 소재 중 40% 이상 차지하고 있으나 진입 장벽이 꽤 높은 편에 속한다.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재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하이니켈계란,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배터리 양극소재로 니켈 함량이 80% 이상을 의미한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하이니켈계 NCA와 Advanced NCM (CSG)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 또한 업계 유일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입 공급처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SONY 등과의 꾸준한 거래를 통해 기술력을 입증 받고 있다.
- 2차전지 핵심기능 중 양극재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비엠
- 하이니켈계 양극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유일 하이니켈계 NCA와 Advanced NCM (CSG)를 동시 보유
- 업계 유일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을 동시에 공급 가능
꾸준한 해외 현지투자 증설 발표
에코프로비엠은 2024년까지 18만 톤의 국내 증설 계획을 가지고 있다. CAM5 NCA라인은 1분기부터 가동 중에 있으며 CAM5 NCM라인은 4분기, CAM6 NCA 3만톤 라인은 20202년 1분기, CAM5N 1은 2022년 하반기, 그리고 2라인은 2023년 1~2월로 예정되어 있다.
여기에 유럽공장 및 미국 공장 계획이 하반기에 계획되어 있다. 유럽공장의 경우, 기존에 3만 톤 정도로 예상되었던 계획이 삼성SDI 유럽 공장 증설 계획 등으로 인하여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크며 미국 공장도 하반기에는 구체화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하반기 유상증자 및 회사채 발행도 계획되어 있으며 발행 규모로 보았을 때, 4만 톤 이상의 양극재 공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2024년까지 18만 톤의 국내 증설 계획
- 유럽공장 및 미국 공장 계획이 하반기에 계획
- 유상증자 및 회사채 발행 규모로 보았을 때, 4만 톤 이상의 양극재 공장 확보 가능
에코프로비엠 실적 및 주가흐름
2021년 6월~7월 사이에 주가가 80% 이상 급등하고 있다. 현재 가격은 293,100원 정도이며 에널리스트 평균보다 상회하고 있는 주가이다. 이는 Non-IT 및 EV향 CAM5 NCA라인 가동률 상승 효과, ESS향 전방 수요 확대 지속으로 인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2030년 이후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시장을 침투할 때쯤이면 배터리 공급 부족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으며 배터리 소재 중 양극재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은 더욱 더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중,장기적 투자 모두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2021년 2분기 매출액은 2,985억 원, 영업이익 233억 원으로 예상되며 국내 및 해외 공장 설립으로 인하여 꾸준히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커 보인다.
- 6~7월 사이에 주가가 80% 급등
- 2030년 이후 전기차 시장을 생각했을 때 중,장기적 투자 모두 매력적
- 현재 국내 및 해외 공장 설립으로 기업의 가치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큼
에코프로비엠 재무제표
에코프로비엠의 올해 매출액은 13,192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작년(2020년)에 비해 2배 가량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여기서 당기순이익도 증가하고 있으며 ROE가 16.3%로 투자 매력도가 매우 높은 기업으로 생각된다. EPS와 BPS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PER 수치가 다소 높아 보일 수 있으나 2차전지 업종의 다른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아직 저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차입금 의존도가 24.5%, 부채비율이 80.69%로 매우 건실한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자기자본 비율 및 유동비율도 우수하다.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꾸준히 모아가기에 좋은 기업 중 하나라고 판단된다.
- 2021년 예상 영업이익이 작년에 비해 2배 가량 높을 가능성이 큼
- ROE 16.3%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같은 업종의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PER 수치가 낮음
- 차입금 의존도 및 부채비율이 낮음
- 자기자본 비율 및 유동비율이 우수
에코프로비엠 현금름흐름표
2020년 현금흐름표를 보았을 때는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이 괜찮았으나 2021년 1분기에는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수치가 좋지 않다고 판단될 수 있으나 기말까지 주시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및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은 현재 공장 증설과 투자로 인하여 현금흐름표 상 수치는 좋지 않다. 하지만 기업의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 전기차 시장 규모 및 배터리 공급 부족을 생각한다면 지금의 현금흐름이 공격적인 투자 시점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 기말까지 주시해야 할 부분
-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및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 공장 증설과 투자로 인하여 현금흐름표 상 수치는 좋지 않음
에코프로비엠, 업계 유일 전타입 제품 공급가능 기업
에코프로비엠은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 납품 기업인 스미모토메탈마이닝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주요 EV 기업의 다양한 전지 타입을 채택하여 업계 유일 원형,각형,파우치형으로 양극재를 공급하고 있다.
독일의 3사 자동차 회사부터 미국의 포드, 일본의 도요타 등 2030년까지 전차종을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을 하고 있다. 앞으로 10년 후면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가 세상을 활보하게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때 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인 양극재 중 어떠한 타입의 배터리 셀에도 공급이 가능한 에코프로비엠이야말로 장기적 투자로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주요 EV 기업의 다양한 전지 타입을 채택하여 업계 유일 원형, 각형, 파우치형으로 된 양극재를 모두 공급가능
- 다가올 전기차 시대에 주목 받는 기업 중 하나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며 이익과 손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 에코프로비엠 지금부터라도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포트폴리오에 추가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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