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2021년부터 각국은 수소경제를 선점하기 위한 생태계 조성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일본은 2019년 수전해 시스템 개발 및 해외 공급망 구축 계획을 제시하였으며 호주는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아시아 3대 수소 공급 국가로 도약하고자 계획을 세우고 있다.
미국도 수소 수소 경제 R&D로 7,000억 달러 투자 의지를 밝혔으며, 유럽연합은 2050년까지 500GWh 수전해 설비를 목표로 투자 목표를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수소 경제 선점을 위한 노력을 위해 준비 중이며 최근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은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손을 잡고 수소전기차 공급,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등 협력 의지를 밝혔다.
- 2021년부터 각국은 수소경제를 선점하기 위한 생태계 조성 경쟁이 본격화
- 일본, 호주, 미국, 유럽연합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스타트
- 최근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의 수소 생태계 구축 등 협력 의지를 밝힘
수소 경제 속 핵심 소재 '탄소섬유'
2019년 수소연료전기차 중심으로 움직였던 주식 시장은 현재 발전용 연료전지, 충전소, 수소이동수단까지 투자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수소 경제는 성장산업으로 기술에 대한 이해 없이는 어떠한 기업에 투자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따라서 이럴 때는 수소경제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소재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수소경제 중 충전소, 자동차, 수소이동수단 등 모든 분야에 꼭 필요한 소재는 '탄소섬유'이다. 이러한 탄소섬유는 충전소용 압력 용기, 자동차의 압력 탱크 및 GDL, 수소이동수단인 튜브트레일러에 사용된다. 따라서 어떠한 수소경제 메커니즘에 꼭 필요한 핵심 소재가 '탄소섬유'라는 것이다.
- 수소관련 성장산업에 대한 기술 이해 없이 기업에 투자하기가 힘들다
- 수소경제에 없어서는 안될 핵심 소재 - 탄소섬유
- 충전소, 자동차, 수소이동수단 등 모든 분야에 꼭 필요한 소재가 탄소섬유이다.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는 2018년 6월 (주)효성의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불할되어 설립되었다. 주로 화학 섬유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안전벨트 및 에어백용 원사 등 산업용 원사를 주로 생산하며,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등 의류용 원사도 생산한다.
수소차 관련 성장세로 가벼운 탄소섬유인 타이어 보강재의 판매 호조 및 베트남 공장의 생산능력 확대로 성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필라멘트 와인딩용 탄소섬유 다발 기술' 과 '아라미드 흑색 원착사 및 이의 제조 방법' 등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을 유럽에도 판매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는 이미 미국 CNG 압력용기를 중심으로 외형 및 이익성장 중에 있다.
- 효성첨단소재는 화학 섬유 제조업 중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안전벨트 및 에어백용 원사 등 산업용 원사를 주로 생산
- 필라멘트 와인딩용 탄소섬유 다발 기술 과 아라미드 흑색 원착사 및 이의 제조 방법 지적 재산권 보유
효성첨단소재 실적 및 주가흐름
현재 효성첨단소재의 주가는 326,000 원으로 최근 포스코와 현대차그룹 그리고 SK그룹의 수소 관련 이슈로 인하여 관련 기업인 효성첨단소재의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다. 대부분 수소 관련주들과 비교하였을 때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기대감으로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였지만 상대적으로 효성첨단소재는 주목받지 못했다. 따라서 현재 주가가 높은 편이긴 하나 다른 기업들의 PER와 비교했을 때는 아직 성장 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2020년 4분기 매출액 7,268억원, 영업이익은 307억 원으로 전년 대비 실적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스틸코드 설비 이관으로 인한 원가 절감 및 가동률 상승으로 인한 타이어보강재 실적 개선 그리고 스판덱스 호황으로 인한 베트남 스판 실적 호조가 기대가 반영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 효성첨단소재는 최근 주가 상승이 뚜렷
- 다른 수소 관련주와 비교했을 때 아직 주목받지 못한 상태
- 전년대비 실적이 많이 개선 (스틸코드 설비 이관, 타이어보강재 실적 개선, 스판덱스 호황 등이 반영 됨)
효성첨단소재 재무제표
2020년 코로나 여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율도 흑자 전환한 상태이다. 2020년에 비해 2021년은 도레이첨단소재와 같이 탄소섬유를 공급할 예정이므로 실적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 내 유보율도 높은 편이며 ROE는 -에서 흑자 전환한 상태이다. PER은 수소 관련 기업 중에서는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EPS가 2020년 4분기 흑자 전환 예정이며 BPS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기업의 성장성이 기대된다. 재무제표상으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유동비율은 낮고 부채비율이 많이 높다는 것이다. 또한 차입금 의존도가 50% 이상을 상회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매출 실적이 나오는 2021년 하반기를 주목해보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 2020년 코로나 여파에도 매출액 지속적으로 상승
- 2021년 도레이첨단소재와 같이 탄소섬유 공급 예정
- 수소관련 기업 중에서 PER가 낮은편
- 유동비율이 낮고 부채비율이 높으며 차입금 의존도가 50% 이상 - 부정적
효성첨단소재 현금흐름표
효성첨단소재의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안정성을 따졌을 때는 좋지 않은 상태이다.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은 (+)이나 당기순손실이 발생하고 있고 투자활동으로 인해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성을 보고 투자중에 있다고 판단이 된다.
기업의 부채비율이 높으므로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은 (-)라 하더라도 차입금의 의존도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므로 앞서 말했듯이 실적이 받쳐주는 2021년 하반기 당기순이익의 정도와 기업의 상태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효성첨단소재의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안정성면에서는 안좋음
- 부채비율이 높고 차입금 의존도가 높음- 2021년 하반기 기업의 상태를 한번 더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탄소섬유' 국내 유일 기업, 효성첨단소재
수소 경제 속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탄소섬유' 국내 유일 기업은 효성첨단소재이다. 지금까지는 수소경제에 적용 탄소섬유 제품은 도레이첨단소재가 독점하고 있었으나 2021년 하반기부터 효성첨단소재에서도 공급할 예정이다. 과거 탄소섬유에 대한 인지 부족으로 효성첨단소재는 주목받지 못했었다.
하지만 일본 수출규제 등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어 현재 주가가 많이 올라온 상태이지만 여전히 수소 관련주 대비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2020년에는 수소 경제 관련 소재들에 대한 국산화로 인한 주가 상승이 있었다면 2021년은 본격적인 상용화에 대한 이슈로 주가를 끌어올릴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더해져 SK 및 현대차 그룹의 수소경제 사업 본격화로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기술은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1. 요약:
- 효성첨단소재 수소관련 기업(탄소섬유)으로 지금부터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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