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전망 (Stock Outlook)

펄어비스 주가 전망 (+검은사막 IP, 신작 모멘텀 부재)

내꿈은부자님 2020. 12. 15. 15:55

 MMORPG 개발사의 희망, 펄어비스

MMORPG 개발사의 희망, 펄어비스 ( 출처 : 펄어비스 )

 

 펄어비스2010년 설립된 회사로 초기 MMORPG 개발사인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보다 후발 주자로 시작한 기업이다. 하지만 신생 기업임에도 첫 작품인 '검은사막' 은 히트를 쳤으며 MMORPG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그 이후 20179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면서 전보다 많은 사람에게 그 이름이 알려졌다.

 

 

 201896일에 EVE 온라인으로 잘 알려진 CCP의 지분을 인수했고 2020427EVE 온라인을 중국에 런칭했다. 모바일 분야에서는 올해 813일 이브 에코스를 출시한 적 있다. 대표적인 IP로는 검은사막이 있으며 현재는 모바일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쏟아지는 MMORPG 게임 중 그래픽이 가장 뛰어난 게임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리니지 IP를 가진 엔씨소프트와 함께 자체 개발 게임엔진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며, 국내에서는 몇 안 되는 기업에 속한다. 대형 MMORPG 개발사와 비교했을 때 주력하는 IP가 부족하나 지속적인 개발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는 남아있는 MMORPG의 마지막 희망인 회사로 여겨지고 있다.


 

 

 재무제표

펄어비스 재무제표 요약 (출처 : NICE평가정보)

 

 3분기 매출액 1183억 원, 영업이익 404억 원으로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고 있다. 주요 IP별 매출에서는 검은사막 IP962억 원, EVE 온라인 IP 213억 원으로 이브 온라인의 경우 중국 진출에 따른 매출 확대로 증가하였다. 플랫폼 매출은 PC 544억 원, 콘솔 118억 원, 모바일 521억 원으로 모바일 매출과 PC 매출이 압도적으로 많다.

 

 

 매출 규모는 우리나라의 경우 272억 원이지만 북미/유럽의 경우 532억 원으로 우리나라의 2배 정도 되며 아시아는 379억 원이다. 신작 붉은사막의 중세풍을 생각한다면 추후 신작 모멘텀에 의한 매출 상승효과는 훨씬 더 클 것으로 보인다.

 

펄어비스 EBITDA 지표 (출처 : NICE평가정보)

 

 재무제표상에서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양호한 편이다. 자산 중에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30% 정도로 적당하며 사내 자본 유보율도 지속해서 늘려가고 있다. ROE2018, 2019년에 비하면 감소하였지만 20%로 나쁘지 않은 편에 속한다.

 

 

 PER 수치는 동일 업종에 비해서는 저평가되어 있고 EPS 수치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기업 자체가 우량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EV/EBITDA 역시 지속해서 감소 추세에 있으며 기업이 우량하고 현금흐름이 좋으므로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현금흐름표

펄어비스 현금흐름표 ( 출처 : NICE평가정보)

 

 펄어비스의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2018년을 기점으로 감소추세에 있다. 작 모멘텀 부재 및 장기화로 인한 매출 감소와 더불어 영업활동 관련 광고비 지출, 금융비용 유출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펄어비스는 2017년부터 지속해서 투자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2018년에 정점을 찍고 현재는 그 비용이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많은 돈을 게임개발과 투자 활동에 사용하고 있다. 게임 개발 회사로서는 이 점은 아주 좋은 시그널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올해 들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따라서 차입금이 아닌 부채를 일부 상환했다는 것으로 기업에는 좋은 신호이다


 

 

 투자포인트, 매수 타이밍은 '붉은 사막' 출시 가시화 시점

펄어비스 투자포인트 ( 출처 : NICE평가정보)

 

 PC와 콘솔 MMORPG 신작 '붉은사막'20214분기 출시 예정이며 아직 1년 이상의 공백이 남아 있다. 매출 비중에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 하락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다른 대형 MMORPG 개발사와 비교하였을 때 기존 게임으로만 매출 성장이 어려워 보인다.

 

 

 따라서 2021'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 하락과 신작 '붉은사막'의 출시가 맞물려 매출 성장은 소폭 상승에 그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따라서 현재 주가를 움직일 모멘텀이 부족하고 실적이 받쳐주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 긴 횡보가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게임 자체 내 퀄리티가 높고 MMORPG 유저들의 절대적인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매집하는 것은 나쁜 투자 전략이 아닐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붉은사막' 인게임 영상 공개만으로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아 시장 기대감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붉은사막' 신작 출시가 가시화 시점까지는 주가 상승에 큰 영향을 줄 요소는 부족하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신작 출시 일정

MMORPG 개발사의 희망, 펄어비스 ( 출처 : 펄어비스 )

 

 검은사막 IP로 입증된 독보적 MMORPG 개발사인 펄어비스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인지도가 크다. 차기 신작으로 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등이 있으며 시장 기대감은 양호한 편이다. 다음은 펄어비스의 차기 신작들에 대한 일정이다. (게임 회사이기 때문에 신작 모멘텀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PC/모바일/콘솔 게임명 장르 개발사 출시예정일
PC 새도우 아레나 액션 배틀로얄 펄어비스 2020년 5월 21일
PC 이브 온라인 (중국) MMORPG CCP 게임즈 2020년 4월 27일
모바일 이브 에코스 (글로벌) MMORPG 넷이즈 2020년 8월 13일
PC/콘솔 크로스 플랫폼 붉은사막 MMORPG 펄어비스 2021년 상반기
PC/콘솔 크로스 플랫폼 도깨비 MMORPG 펄어비스 2022년 출시예정
PC/콘솔 크로스 플랫폼 플랜 8 - 펄어비스 2023년 출시예정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며 투자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리니지M, 블소2, 리니지2M 해외진출 전망)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리니지M, 블소2, 리니지2M 해외진출 전망)

 MMORPG 전성기를 이끈 엔씨소프트  대한민국 게임 역사를 현재 진행형으로 쓰고 있는 엔씨소프트는 1997년에 설립된 회사이다. 2000년대는 인터넷 사업의 호황과 게임 산업의 최대 부흥기로 평가

sirano-burnstein.tistory.com

미르4, 위메이드 주가 전망

 

미르4, 위메이드 주가 전망

 MMORPG의 르네상스를 이끈 위메이드  2000년대 초반은 게임 산업의 최대 부흥기였다. 현재 분기 매출을 1조 이상 내는 엔씨소프트, 바람의 나라 IP를 가진 넥슨, 그리고 넷마블 등 모두 이 시기에

sirano-burnste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