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전망 (Stock Outlook)

삼성생명 주가 전망 및 분석 (+금리인상 대표 수혜주)

내꿈은부자님 2020. 12. 21. 14:12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

 

 2021년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0.5%로 동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올해 10월까지만 하여도 일일 확진자 수를 감소시키며 방역에 성공하였으나 현재는 2차 대유행 조짐을 보이는 만큼 대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경기회복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전까지는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펼 것으로 보이며 현재와 같은 국고채 매입을 통한 대응을 지속할 듯하다.

 

 

 또한 이주얼 한국은행 총재는 기준금리가 실효하한 수준에 근접하였다고 말한 만큼 추가적인 금리 인하는 당분간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재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라는 것으로, 더 이상 기준 금리를 낮추더라도 경기부양 효과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미 연준의 금리 동결로 인하여 추가적인 금리 인하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 보인다.

 


 

 

 금리전망

금리전망

 

 2021년 채권시장의 회복세와 더불어 금리 상승 압력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COVID-19) 백신 개발에 따라 2021년 하반기로 갈수록 경제는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크며 계속된 재정정책 부담이 시장금리 상승 압박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금리 상승 시 보험업은 대표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이다. 금리 상승 시 보험사들은 수익성이 좋아지고, 재무 건정성이 높아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보험 관련 업종과 금리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움직였으며 금리 인상 시 보험주가 반등하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양적 완화로 인하여 금리가 낮아진 상태지만, 빠르면 2021년 상반기부터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금리 인상 대표 수혜주인 삼성생명의 재무제표 몇 투자 포인트를 알아볼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한다면 포트폴리오 내에서 제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보인다.

 


 

 

 삼성생명 실적 및 주가흐름

삼성생명 주가 흐름 (2010-2020, 출처 : 키움증권 HTS)

 

 삼성생명 주가는 2017년 최고점을 찍은 이후 20203월까지 지속해서 하락세를 보이다가 20205월부터 반등 후 현재 주가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는 2019년 주가와 비슷한 상황이며 금리 인상과 영업이익 개선이 맞물리면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삼성생명은 20203분기 당기순이익은 3,454억원으로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였지만 전분기 대비 25% 정도 하락한 흐름을 보였다. 전년동기대비 운용자산이 11조원 증가하였고, 향후 기업 대출 및 다양한 투자 저변을 확대하여 수익률 개선을 추구할 계획으로 보인다.

 

 

 또 보장성 비율이 축소하여 보험 계약 마진이 전년동기 대비 6% 하락했음에도 신계약 물량이 15% 증가하여 신계약 가치가 2.4% 증가한 3,420억이다. 가 흐름도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감으로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바뀌고 있으며 추가적인 금리 인상시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삼성생명 재무제표

삼성생명 재무제표

 20199월 대비 매출액은 80,579억 원으로 올랐지만 영억이익은 감소하여 영업이익률이 4.65%로 하향되었다. 주가가 최저점에 있던 20203월 당기순이익에 비해 현재는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자산총계 중 부채총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편에 속한다. 보험회사 특성을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재무적으로 완전히 건전하다고 할 수는 없다.

 

 

 ROE 수치 역시 2~4% 내외로 낮은 편으로 금리 보다 약간 웃도는 상황이다. 아직은 재무제표 상으로는 지켜봐야할 여지가 많으며 향후 금리 인상과 더불어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현금흐름표로 가능)

 

 

  • 아직은 영업이익 감소중
  • 자산총계 중 부채총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 (보험사를 고려하더라도)
  • ROE 수치가 2~4%로 금리보다 약간 웃도는 상황

 

 

 삼성생명 현금흐름표

삼성생명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를 토대로 보았을 때 영업활동으로인한 현금흐름이 20209월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다.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유입액이 높은 만큼 투자 시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투자 시 건전한 현금흐름표를 지니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보아야 할 사항이며 금리 인상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찾아보고 대처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이 마이너스기록
  • 투자 시 앞으로 현금흐름 지속적인 체크 필요
  • 금리 인상 이후에 개선되지 않는다면 추후 모멘텀 하락으로 인한 주가하락 불가피

 

 

 투자포인트

삼성생명 주가 전망 및 분석 (+금리인상 대표 수혜주)

 

 최근 코로나-19(COVID-19) 재확산으로 상승 모멘텀이 약화된 것은 사실이나 백신 개발 및 2021년 하반기 경기 전망을 생각하였을 때 안정적인 상승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금리가 상승하면 대표적인 금리상승 수혜주인 보험관련 주식에 대한 투자심리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기 회복 이후 보험사고 및 청구건 수가 증가하여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 수익이 개선될 여지가 충분히 보이며 기업 자체의 펀드멘털이 견고하기 때문에 투자할 가치가 충분해 보인다. 그러나 현재 기업 자체 내 부채비율이나 유동비율, ROE 등 투자 시 늘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생명 주가 전망 및 분석 (+금리인상 대표 수혜주)

 

 투자는 기업의 가치에 비해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을 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삼성생명은 3개월 수익률이 한화생명 다음으로 높으므로 시장 심리가 뒷받침되어 준다면 추후 정책 방향에 따라 상승 모멘텀이 작용할 여지가 충분해 보인다. 따라서 현재 투자 진입 시점으로 나쁘지 않다고 판단된다.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며 투자시 발생하는 이익과 손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요약:

 

금리 인상시 보험업 수혜가능성 상승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리니지M, 블소2, 리니지2M 해외진출 전망)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리니지M, 블소2, 리니지2M 해외진출 전망)

 MMORPG 전성기를 이끈 엔씨소프트  대한민국 게임 역사를 현재 진행형으로 쓰고 있는 엔씨소프트는 1997년에 설립된 회사이다. 2000년대는 인터넷 사업의 호황과 게임 산업의 최대 부흥기로 평가

sirano-burnstein.tistory.com

펄어비스 주가 전망 (+검은사막 IP, 신작 모멘텀 부재)

 

펄어비스 주가 전망 (+검은사막 IP, 신작 모멘텀 부재)

 MMORPG 개발사의 희망, 펄어비스  펄어비스는 2010년 설립된 회사로 초기 MMORPG 개발사인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보다 후발 주자로 시작한 기업이다. 하지만 신생 기업임에도 첫 작품인 '검은사

sirano-burnstein.tistory.com

미르4, 위메이드 주가 전망

 

미르4, 위메이드 주가 전망

 MMORPG의 르네상스를 이끈 위메이드  2000년대 초반은 게임 산업의 최대 부흥기였다. 현재 분기 매출을 1조 이상 내는 엔씨소프트, 바람의 나라 IP를 가진 넥슨, 그리고 넷마블 등 모두 이 시기에

sirano-burnste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