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야기 (social story)

전기차 배터리, 2차 전지 소재 전망 (NCM, LFP) (+ LFP 관련주 분석)

내꿈은부자님 2021. 10. 30. 21:42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2차 전지 소재 전망 (NCM, LFP) (+ LFP 관련주 분석)

 

 친환경 시대의 대표적인 산업 중 전기차는 가시화된 미래 중 하나입니다. 기존 내연기관과 달리 전기차는 신규 진입에 대한 부담이 적어 다양한 기업들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 중 전기차 시장의 선도기술은 '전기차 배터리'입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우리나라 기업 중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전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력이 가장 높은 회사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최근 코스닥(KOSDAQ) 시장의 주가를 높인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등도 모두 전기차와 관련이 있습니다.

 

 

  • 친환경 시대의 대표적인 산업 중 전기차는 가시화된 미래 중 하나
  • 전기차 시장의 선도기술은 '전기차 배터리'
  • 우리나라 기업 중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전세계를 선도
  • 최근 코스닥(KOSDAQ) 시장의 주가를 높인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등도 모두 전기차와 관련

 

 

 

 

 


 

 

 

 

 

고에너지 효율 , NCM 양극재

고에너지 효율 , NCM 양극재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중 가장 중요한 기술은 양극재 기술입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기술력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한번의 충전으로 엄청난 고에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 NCM 양극재 기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에코프로비엠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NCM은 니켈-코발트-망간 기반의 리튬 이온 배터리로 삼원계라고도 합니다. 이미 배터리 소재 기술로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에 한계에 도달했다고 평가 받을 만큼 기술력이 뛰어납니다. 최근 이러한 이유로 양극재를 넘어 이제 음극재의 에너지 밀도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단가에 대한 압력과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입니다. 현재는 안정적인 공급망 확충 및 규모의 경제로 단가 압력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NCM 양극재도 단가압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양극재에 사용되는 소재의 경우, 광산부터 가공까지 대부분 중국 기업들이 점유하고 있으며 Freemarket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이 심한편입니다.

 

 

 이를 대비하고자 포스코와 에코프로를 중심으로 광산 매입, 리사이클링, 소재 가공 기술 등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리튬이온은 어떠한 전기차 배터리에서도 필요한 물질로 Li 확보를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중 가장 중요한 기술은 양극재 기술
  • 한번의 충전으로 엄청난 고에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 NCM 양극재 기술
  • 우리나라에서는 에코프로비엠
  • NCM은 니켈-코발트-망간 기반의 리튬 이온 배터리로 삼원계
  • 배터리 소재 기술로서는 에너지 밀도 향상에 한계에 도달했다고 평가 받을 만큼 기술력이 뛰어남
  • BUT 단가에 대한 압력과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존재

 

*NMCA는 사원계라 불리며 현재 개발이 진행중입니다.

 

 

 

 

 

 


 

 

 

 

 

원가 경쟁력에 우위 , LFP 양극재

원가 경쟁력에 우위 , LFP 양극재

 

 LFP는 리튬-인산-철이 들어간 양극재입니다. NCM 기술이 개발되고 나서는 시대적으로 뒤쳐진 기술로 여겨졌고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NCM 양극재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낮은 편이며 가장 큰 문제는 잦은 충전입니다.

 

 

 하지만 최근 테슬라와 벤츠 등 전기차 배터리로 LFP 양극재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전기차 시장에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2가지인 원가 경쟁력 및 안정성 그리고 희귀금속에 대한 미중국간 전쟁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NCM에 들어가는 니켈,코발트,망간은 희귀금속으로 대부분 매장량이 중국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그와 달리 LFP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철은 전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풍부한 편입니다. 즉 미국 입장에서는 중국의 의존도를 낮출 수 있으며 원가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NCM 기술은 고에너지 효율이지만 아직까지 화재 등의 안정성에는 취약한 상태입니다. 그에 비해 LFP는 안정성에서는 매우 우수한 성질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LFP 배터리의 특허가 만료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 LFP는 리튬-인산-철이 들어간 양극재
  • 시대적으로 뒤쳐진 기술로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서는 사용하지 않았음
  • 에너지 효율이 낮은 편이며 가장 큰 문제는 잦은 충전
  • 최근 테슬라와 벤츠 등 전기차 배터리로 LFP 양극재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
  • 그 이유는 크게 2가지인 원가 경쟁력 및 안정성 그리고 희귀금속에 대한 미중국간 전쟁
  • NCM에 들어가는 니켈,코발트,망간은 희귀금속으로 대부분 매장량이 중국이 독점
  • 반면에 LFP에 들어가는 철은 전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풍부한 편
  • NCM 기술은 고에너지 효율이지만 아직까지 화재 등의 안정성에는 취약한 상태
  • LFP 배터리의 특허가 만료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음

 

 

 

 

 

 


 

 

 

 

 

 

보급화된 전기차는 LFP, 프리미엄 전기차는 NCM

보급화된 전기차는 LFP, 프리미엄 전기차는 NCM

 

 LFP 리튬이온배터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에너지효율이 낮다는 점입니다. 즉 잦은 충전의 번거러움이 있는데 현재 시점에서는 전기차 충전소가 부족하여 불편하지만 추후에 전기차 충전소가 충분히 보급되면 아마 이러한 이슈는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보급화된 전기차에는 원가경쟁력 등의 이유로 LFP 양극재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보이며 프리미엄 전기차에는 NCM 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은 LFP 생산 라인을 구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LFP 리튬이온배터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에너지효율이 낮다는 점
  • 전기차 충전소가 충분히 보급되면 아마 이러한 이슈는 사라질 것으로 예상
  • 보급화된 전기차에는 원가경쟁력 등의 이유로 LFP 양극재 기술
  • 프리미엄 전기차에는 NCM 기술이 도입될 것
  •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은 LFP 생산 라인을 구축할 것으로 알려짐

 

*삼성SDI는 이러한 움직임은 없습니다.

 

 

 

 

 


 

 

 

 

LFP 관련주

LFP 관련주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가 전세계 배터리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던 것은 기술력에서 앞서 있기 때문입니다. 즉 후발주자가 따라오기 힘들 정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NCM 기술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LFP 양극재 기술은 현재 중국 기업이 선도하고 있어 자칫하면 우리나라 배터리 업계가 휘청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기차 양극재 시장은 NCM 기술이 주도하고 있으며 실제 중국에서도 CATL은 LFP보다는 NCM 배터리의 설비 증설을 더 공격적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배터리 관련 기업 중에서도 옥석가리기를 해야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은 우리나라의 배터리 시장의 산업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2차 전지 소재 전망 (NCM, LFP) (+ LFP 관련주 분석)

 

 

다음은 우리나라에서 LFP 양극재와 관련된 기업들입니다. LFP 관련주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며 이제는 옥석가리기를 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명 특징
엘앤에프 우리나라에서 LFP 기술을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양극재 기업
파워넷 LFP 배터리관련 국제인증 취득 및 배터리팩 모듈을 개발, 중국 배터리셀 전문기업인 CEL과 MOU 체결
팬스타엔터프라이즈 그룹사인 팬스타트리와 팬스타엔터프라이즈가 일본현지법인인 산스타라인과 협업하여 개발한 LFP 시스템을 국내최초 일본에 공급
아모그린텍 팬스타의 LFP 배터리시스템을 생산
씨아이에스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CATL에 2차전지 제조용 전극제조장비 등을 공급
EG LFP 공정에 사용되는 산화철 공정 전문 기업

 

 

 

 

 


 

요약 :

 

  • 배터리 관련 기업 중에서도 옥석가리기를 해야할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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