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대체 불가 토큰 (NFT)
최초의 대체 불가 토큰은 2017년 12월에 등장한 '크립토키' 입니다.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으로 가상의 고양이를 기르는 과정에서 유저들끼리 금전을 통해 서로 교환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최초로 디지털 자산을 사고 판 첫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당시 이 게임 하나로 인하여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마비될 정도였습니다. 당시 이용자는 대략 6만 명 이상, 고양이 1마리 가격이 수백만 달러 이상을 호가 했습니다. 현재 가치로는 환산할 수 없지만 그 당시 가장 희귀한 고양이는 600ETH 이상이 었습니다.
- 최초의 대체 불가 토큰은 2017년 12월에 등장한 '크립토키'
- 가상의 고양이를 기르는 과정에서 유저들끼리 금전을 통해 서로 교환
- 당시 이 게임 하나로 인하여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마비될 정도
대체 불가 토큰 (NFT) 거래소
NFT를 만들고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들이 있습니다. 오픈씨 (opensea.io), 민터블 (mintable.app), 레어러블(rarible.com)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코인 시장에서는 계정 생성을 가입이라고 하기보다는 지갑 생성이라고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고유한 지갑을 생성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작품 등을 등록하면 됩니다.
물론 거래소 자체는 공짜는 아닙니다. NFT를 생성할 때 일종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통칭하여 gas(가스)라고 부릅니다. 작품을 만들면 상세 정보를 입력하게 되고 블록체인에 고유한 일련번호가 만들어집니다. 이 값이 토큰 형태로 발행이 됩니다. 작품 자체는 블록체인에 기록되지 않지만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판매 및 구매 내역 등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게 됩니다.
- NFT를 만들고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
- 오픈씨 (opensea.io), 민터블 (mintable.app), 레어러블(rarible.com)이 가장 대표적
- NFT를 생성할 때 일종의 수수료를 지불, 통칭하여 gas(가스)라고 부름
대체 불가 토큰 (NFT)의 실제 수익 사례
가장 이슈가 된 사건은 일론머스크 아내의 디지털 그림입니다. 머스크의 아내가 디지털 그림을 NFT로 제작하여 NFT 거래소에 올린 이후 한화 가치로 65억원에 팔리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일론머스크의 장난 정도로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NFT 관련으로 큰 수익을 얻은 사례들이 하나 둘씩 나오기 시작합니다. 트위터의 창업자인 잭 도시가 자신의 첫 트위터인 '트위터 설정 중' 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NFT를 제작하여 한화 가치로 32억 원에 수익을 창출합니다. 또한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이 만든 '에브리데이즈 : 첫 5,00일'이 785억 원에 팔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이세돌과 알파고의 경기를 NFT로 제작하여 수익을 얻었거나, 뱅크시의 작품 '멍청이'를 한화 가치로 1억 이상에 사서 원본을 불태우고 이것을 NFT로 제작하여 4억 3천만 원에 팔린 사건도 있었습니다.
- 가장 이슈가 된 사건은 일론머스크 아내의 디지털 그림
- 한화 가치로 65억원에 팔리는 사건
- NFT 관련으로 큰 수익을 얻은 사례들이 하나 둘씩 나오기 시작
- 잭 도시,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 이세돌과 알파고의 경기를 NFT로 제작 등
대체 불가 토큰 (NFT)의 전망
그저 디지털 작품으로 여겨졌던 것들이 NFT로 제작되면서 수익이 창출되고 있어 너도 나도 NFT 제작에 뛰어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NFT는 단순히 예술작품 뿐만 아니라 영화, 사진 등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 불법 복제 이슈도 블록 체인 기술로 인하여 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엔진코인을 만든 기업과 협력하여 게임 이용자들에게 NFT를 보상하는 브라우저를 출시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 역시 NFT 관련 기업들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삼성 넥스트에서 NFT 관련 회사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역시 자회사 그라운드 X를 통해 NFT 플랫폼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라운드 X에서 개발한 클레이튼 기반의 다양한 NFT 작품들을 유통하는 '클립 드롭스'를 만들고, 누구나 쉽게 NFT를 발행할 수 있는 서비스인 '크래프티 스페이스'를 출시해 오픈씨 (opensea.io)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JYP와 두나무의 K팝 기반의 NFT 플랫폼, 한글과 컴퓨터의 자화사인 한컴인텔리전스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인 프론티스 지분을 인수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NFT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 많지만 새로운 시장의 한 장르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엔진코인을 만든 기업과 협력
-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 역시 NFT 관련 기업들에 투자를 진행
- 카카오 역시 자회사 그라운드 X를 통해 NFT 플랫폼 사업에 집중
- JYP와 두나무의 K팝 기반의 NFT 플랫폼
- 한컴인텔리전스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인 프론티스 지분을 인수
이제는 암호화폐가 아닌 가상자산
2017년만 하더라도 가상화폐는 그저 투기와 광기의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지금은 모든 글로벌 시장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시각이 점점 바뀌고 있고 디지털 화폐로서의 전환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중국은 자국 내 디지털 화폐를 도입하였고 현재 비트코인 ETF도 상장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단순히 투기성 자산으로 보기에는 블록체인 기술은 다가오는 미래의 한 축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이제 국내 주식, 해외주식 그리고 부동산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도 하나의 투자 자산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공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 가상화폐도 하나의 투자 자산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
- 적극적인 공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할 때라고 생각됨
*3화에서는 대체 불가 토큰 (NFT) 의 대표적인 코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 :
- 가상화폐도 하나의 투자 자산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
- 적극적인 공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할 때라고 생각됨
대체 불가 토큰 (NFT)은 무엇인가? (+ 1탄, 정의 및 특징)
'코인 이야기 (coin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체 불가 토큰 (NFT) 추천 및 전망 (+THETA, AXS, CHZ, MANA, ENJ, SNAD) (3) | 2021.11.12 |
---|---|
대체 불가 토큰 (NFT)은 무엇인가? (+ 1탄, 정의 및 특징) (3) | 2021.10.28 |